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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08
국내 모바일 동영상 시장 ‘유튜브 천하’
국내 모바일 동영상 시장에서 ‘유튜브 편중’ 현상이 점차 심해지고 있다. 트위치, 넷플릭스 등 외국계 동영상 업체들도 함께 약진해 국내 기업들이 설 자리가 없어지고 있다. 7일 시장조사업체인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9월 기준 국내 모바일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앱) 순이용자 수는 유튜브가 2302만5665명이었다. 지난해 같은 달의 2105만6194명보다 9.4% 증가했다. 다른 글로벌 모바일 동영상 업체들도 일제히 약진했다. 게임방송 전문 플랫폼인 트위치의 월간 앱 이용자 수는 지난해 9월 9만2540명에서 올 9월 75만3766명으로 8배 이상으로 뛰었다. 넷플릭스 앱 이용자 수 역시 같은 기간(1만9218명→14만6377명) 8배 가까이로 늘었다.
2017-09-25
8월 순이용자수 1위…홈앤쇼핑‘모바일 앱’돌풍
중소기업 전문 홈쇼핑업체인 홈앤쇼핑의 돌풍이 심상찮다. TV홈쇼핑 주문량의 지속적인 증가는 물론, 모바일 앱에서도 지난 8월 한 달간 순이용자 수 1위 자리에 오르며 업계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25일 코리안클릭의 8월 자료에 따르면, 홈앤쇼핑 모바일앱은 순이용자 수 순위에서 홈쇼핑업계 1위·종합순위 7위 자리에 올랐다. 특히, 홈앤쇼핑 앱만을 사용하는 단독 이용률은 전월 대비 31% 오른 14.2%를 기록, 종합쇼핑몰업계 1위·전체 커머스업계 3위에 올랐다. 홈앤쇼핑 모바일 앱은 2015년 5월부터 앱부문 순이용자 수 1위를 지키고 있다.
2017-09-15
은행앱 - 카뱅앱 ‘불안한 동거’
29일 시장조사 기관인 닐슨 코리안클릭이 카카오뱅크 앱 사용자를 조사한 결과 이들 중 40.0%는 KB국민은행의 모바일 앱을 함께 쓰고 있었다. 주요 시중은행 앱 6개 중 가장 높은 수치였다. NH농협·신한은행 앱과의 중복 이용률도 30%가 넘었다. 농협은행 앱은 33.2%, 신한은행 앱은 32.9%로 높았다. 우리은행 앱은 24.8%, KEB하나은행 앱은 21.0%, IBK기업은행 앱은 13.4%로 조사됐다.
2017-08-10
한국 인스타그램 月이용자 1000만명 돌파
사진·동영상 공유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인스타그램의 국내 사용자 수가 1000만명을 돌파했다. 인스타그램 측은 이달 기준 한국의 월활동사용자(MAU) 수가 1000만명을 넘어섰다고 10일 발표했다. MAU는 월 1회 이상 접속해 활동하는 사용자 수를 말한다. SNS 특성상 가입자 수보다 실제로 활동하는 이용자의 수가 더 의미있다고 보고 있어, 집계 표준으로 삼고 있다.
2017-07-25
'이용자 급증' 간편결제시장…삼성페이 선전 '눈길'
국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자가 최근 2년 사이 두 배 넘게 급증한 가운데 삼성페이가 가장 독보적인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안클릭이 발간한 보고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행태 분석'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국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순이용자는 1천400만명 이상이다. 이번 조사 대상에는 개별 앱 형태로 출시된 상위 10개 서비스가 포함됐다. 별도 앱이 없어 조사에서 제외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의 지표가 더해질 경우 전체 이용자 수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관측된다.
2017-06-21
사전예약 550만 '리니지M' 출시...올해 최고 흥행수표될까?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M'이 정식 출시된 가운데, 각종 신기록을 경신하며 대흥행을 예고하고 있다. 앞서 모바일게임 시장을 주름잡던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이하 레볼루션)'을 뛰어넘는 최고의 히트작으로 자리매김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2017-05-30
"자본잠식이어도 괜찮아"…최저가 전략 밀어붙이는 위메프
지난해 총 1조원대 손실을 기록한 이커머스(전자상거래) 기업들이 올해 들어 비용 절감 전략으로 선회하는 분위기인 가운데, 소셜커머스 위메프가 최저가 정책을 고수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위메프는 지난해 636억원의 적자를 냈지만 매출이 늘어나야 경쟁사를 따돌리고 현금 유동성이 확보된다고 판단하고 최저가 전략을 내세워 고객 붙잡기에 나서고 있다. 현재까지 위메프는 최저가 전략으로 방문자 수, 거래액이 동반 상승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그러나 제살깎아먹기 방식이라 결국엔 회사 재무제표만 망가뜨리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2017-05-11
모바일 동영상 볼 때는 LTE보단 와이파이…이용시간 90% 차지
모바일 동영상 시청의 90%는 데이터 요금 부담이 적은 와이파이(Wifi)를 통해 이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지난 3월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표본 조사한 결과 와이파이를 통한 동영상 이용시간은 전체 동영상 이용시간의 90.7%에 달했다. LTE를 통한 동영상 이용시간은 전체의 9.3%에 불과했다.
2017-03-22
"모바일판 리니지2 초기흥행 원동력은 30대 아저씨"
한국 모바일 게임 중 가장 큰 흥행 성공을 거둔 '리니지 2: 레볼루션'이 30대 남성 팬들 덕분에 초기 인기몰이를 할 수 있었다는 분석이 나왔다.2 2일 조사기관 닐슨코리안클릭의 '리니지2 레볼루션·포켓몬고의 모바일 게임 초기이용자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레볼루션의 출시 첫주(작년 12월 12∼18일) 국내 이용자 130만2천여명 중 30대 남성은 37.6%에 달해 전 성별·연령별 계층 중 가장 비중이 컸다.
2017-02-14
동영상 광고 노리는 두 공룡… 국내 IT업계 “역차별”
네이버와 카카오 등 국내 동영상 플랫폼 운영업체들이 삼중고(三重苦)에 내몰리고 있다. 페이스북과 구글 등 글로벌 공룡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앞다퉈 동영상 광고 시장을 차세대 먹거리로 내세우며 국내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업체들은 지상파 등 주요 콘텐츠 제공업체(PP)와의 불리한 계약 조건 때문에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을 통한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형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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